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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문의 정석(삼성과 리디)생각 2023. 3. 30. 02:34728x90반응형
지금까지 사과문의 정석은 삼성이라고 생각했다. 메르스(2015년), 경영권 승계(2020년)와 관련한 사과문 두 개가 진짜 잘 썼다고 생각했다. 전문은 아래 한겨레 링크를 참조해 두었다.(한겨레만 전문을 제공하는 듯?) 예전에 무슨 책을 읽었는데. 제목이 기억나지 않아 검색하니 찾을 수가 없다..😭(다시 찾아보니 아마도 "쿨하게 사과하라" 였던 듯?) 아무튼 그 책에서 말한 모든 내용이 사과문에 쓰여 있었다. 꼭 넣어야 하는 것, 하지 말아야 할 말이 적혀 있었는데. 그 책이 말했던 실제하는 예시를 본 기분이었다.
[전문] 이재용 부회장 메르스 사태 대국민 사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3일 서울 서초동 삼성그룹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 여러분께 너무 큰 고통과 걱정을 끼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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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대국민 사과문’
삼성준법감시위 회의 하루 앞두고 대국민 사과법과 윤리 엄격히 못지켜 국민께 실망경영권 승계 관련…결코 법 어기지 않을 것최근 전례없는 위기 상황, 국격 의미 무엇인지 느껴대한민국 국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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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산 리디페이퍼
그리고 2023.03.29에 또 하나의 완벽한 사과문을 보았다. 링크를 끌고 오고 싶은데.. 왜 안되지? 어쨌든 말하고 싶은 것은 리디에서 개인정보 노출이 발생하였고 이에 따라 작성한 사과문을 보고 감탄을 했다. 구구절절한 표현이나 억지 감성 없이 간결하게 사건의 발생 사실 - 보상 - 향후계획 등이 적혀 있어 최고의 사과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보다 완벽한 사과문이 나올 수 있을까? 명료, 깔끔 그 자체! T의 심장이 두근두근하구만요.(MBTI 과몰입 맞음ㅋ)👍
1차 사과문[사과문] 개인정보 유출 사과
안녕하세요. 리디입니다
항상 리디를 이용해주시는 고객님들께 심려를 끼쳐 드려 머리 숙여 사죄 드립니다.
2023년 3월 28일 17시 38분부터 41분간 접속한 일부 로그인 고객에게 다른 임의의 계정의 개인정보가 노출된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원인은 CDN 서버 캐시 설정 오류이며, 유출된 개인정보는 로그인 아이디, 이메일 주소, 결제내역 등 입니다. 당사는 본 사실을 인지하는 즉시 조치를 취하여 오류는 정상화되었습니다.
또한, 당사는 인지 즉시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본 사실을 신고하였습니다.
- 2023년 3월 28일 17:38 ~ 18:19 경 오류 발생
- 18:06 유출사실 확인
- 18:19 오류 해결
- 19:52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신고
- 19:52 ~ 피해규모 확인 및 재발방지 수립중
현재 정확한 경위와 피해규모를 파악중이며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한 뒤 24시간 내에 다시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리디를 믿고 이용해주신 고객님들께 심려를 끼쳐 드리게 되어 진심으로 사과 드리며,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경위를 철저히 조사하고 개인정보 보호에 더욱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대표이사 배기식
2차 사과문
[사과문] 개인정보 노출 관련 2차 사과문
안녕하세요, 리디입니다.
2023년 3월 28일 발생한 서비스 오류와 개인정보 노출에 대해 다시 한 번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후속 안내 드립니다.
[개인정보 노출 경위 및 보상안]
사고 시간 동안 서비스에 접속한 일부 로그인 고객에게 다른 임의의 계정의 개인정보가 노출되었고 그 규모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고시간 2023년 3월 28일 17:38 ~ 18:24 사고원인 CDN 서버 캐시 설정 오류 서비스 내 화면을 통해 개인정보 노출이 가능한 경우 최대 2,708건 (계정 수) API 호출 등 기술적 방법으로 확인 가능한 경우 포함 최대 5,814건 (계정 수) 노출된 개인정보와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출항목 노출경로 노출 건수(계정 수) 로그인 아이디, 이메일 주소 마이 리디, 장르홈, 이벤트 페이지 최대 5,814건 이름* 선물하기 최대 3건 * 이름의 경우 아이디 혹은 이메일 주소 없이 단독적으로 노출되었습니다.
** 결제 내역, 콘텐츠 보유 목록, 디바이스 목록 또한 임의 노출되었으나 아이디 혹은 이메일 주소가 같이 노출되지 않았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용에 혼란을 드려 깊이 사과 드립니다.
개인정보가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5,814명의 고객분들께는 리디포인트 3만원을 지급하여 드리겠습니다.
위에서 안내 드린 바와 같이 개인정보가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고객께서는 따로 해당 사실을 접수하지 않으셔도 되며 개별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콘텐츠 오결제 경위 및 보상안]
콘텐츠 결제 시도 시 의도한 콘텐츠가 아닌 임의의 다른 콘텐츠가 결제된 사실도 확인하였습니다. 사고 시간 중 콘텐츠 오결제가 이뤄진 고객분들께서는 고객센터 1:1 문의를 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환불 처리를 도와드겠습니다.
[재발 방지 계획]
- 추후 진행사항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4월 5일까지 홈페이지에 본 안내 및 사과문을 게시하겠습니다.
- 오늘(2023년 3월 29일) 중 개인정보 노출 사실을 개별적으로 확인 하실 수 있도록 최대한 빠르게 준비하여 안내드리겠습니다.
- 로그인 아이디 변경을 원하시는 분들께서 아이디를 직접 변경하실 수 있도록, 아이디 변경 기능을 4월 5일 내로 제공하겠습니다.
- 서비스 내 개인정보 노출을 최소화하고 개인정보 변경 페이지를 제외한 모든 곳에 서버에서 마스킹된 데이터로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시스템 변경이 있을 시 테스트와 검증 절차를 마련해 개인정보보호와 서비스 안정성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고객님들께 심려를 끼친 점 다시금 사과 드리며, 관련한 문의사항은 리디 고객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대표이사 배 기 식
3차 사과문
[사과문] 개인정보 노출 관련 3차 사과문
안녕하세요, 리디 입니다.
2023년 3월 28일 발생한 서비스 오류와 개인정보 노출로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경과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자세한 개인정보 노출 경위는 2차 사과문 : 피해규모 및 보상안 안내 를 참조해주시길 바랍니다.개인정보가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5,814명의 고객분들께는 리디포인트 3만원을 지급하고 이메일과 알림을 통해 안내드렸습니다.
본인이 개인정보 노출 대상자인지 확인을 원하시는 고객께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로그인 후 사실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노출 여부 확인하기 >
본 사안을 계기로 회원탈퇴하신 분들께서 관련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실 경우 고객센터 1:1 문의를 통해 접수해주시면 확인 후 안내드리겠습니다.
약속드린 재발 방지 계획은 무거운 책임감으로 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문의사항이 많아 빠른 응대가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리며, 남겨주신 문의는 가능한대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사안을 계기로 보다 더 나은 서비스로 거듭나 신뢰받는 리디가 되도록 하겠습니다.대표이사 배 기 식
다들 리디 보고 배웠으면.. 매일매일 오는 문자를 보면 내 개인정보.. 누군가 신나게 판 것 같은데. 특히 공모주 청약만 하고 나면 리딩방 문자가 굉장히 많이 온다. 개인정보 털렸으면 저 정도의 성의는 보여야 하는 거 아니냐.. 홈페이지에 사과문도 게시하지 않은 일부 기업들도.. 리디 보고 반성을 했으면 좋겠다.
안 발생했으면 좋았겠지만 이미 발생하기도 했고, 우리는 사람이니까 잘못과 실수를 할 수밖에 없고.. 제대로 된 사과라면 신뢰는 더 돈독히 다시 쌓이는 거니까. 오랜만에 사과문의 정석을 보고 기억하고 싶어 글을 남겨 봅니다.ㅎ 그런데 리디야! 다른 건 바라지 않아. 셀렉트 연간구독권 할인해서 팔 생각 없니? 내가 구독할게.😍 이번 대처보고 한 번 더 믿어 보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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